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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OPIC : 시스템 분석 및 설계 시작, 프로그램 개발 기법 주로 다룸.
1. 소프트웨어 공학 (SE, Software Engineering)
1-1.
소프트웨어 공학이 왜나왔는가?
하드에어 개발 속도 증가 / 이를 커버할 소프트웨어 개발속도가 못따라감
이유 : 전문 인력 양성에 시간, 돈의 문제
때문에 공학적 접근 방법 통해 하드웨어 발전 속도를 잡기 위함.
2. 소프트웨어 재공학 (SRE, Software Reengineering)
2-1.
소프트웨어 재공학의 목적?
: 유지보수성 향상 및 기술 향상, 수명 연장의 목적
2-2.
소프트웨어 재공학에는 어떤 활동이 있는가?
- 역공학 (Reverse Engineering) : 기존 소프트웨어를 뒤집어 분석한다. 개발과정, 데이터 처리과정 등을 설명하는 분석 및 설계 정보 재발견 하는데에 목적을 둠.
- 분석 (Aanalysis) : 기존 소프트웨어의 명세성을 확인, 소프트웨어의 동작 이해 및 재공학 대상 선정
- 개조 (Restructure) : 상대적으로 같은 수준에서 하나의 표현을 다른 표현 형태로 바꾸는 것
- 이식 (Migration) : 기존 소프트웨어를 다른 운영체제나 하드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
2-3.
소프트웨어 개발 생명주기의 종류는 세 가지가 있다.
- 폭포수 모형 (Waterfall Model) (중요)
- 가장 오래된 전통적 수명주기이다.
-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모형, 단계적으로 확실한 결과물과 각 과정의 철저한 검토를 요구함
- 때문에 에러가 있다해도 Feedback이 없다. 일방향성.
- 프로토타입 모형 (Prototype Model)
- 시제품을 미리 만들어 개발 요구자의 요구를 미리 반영하는 기법.
- 절차는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.
- 요구사항 수집
- 빠른 설계
- 프로토타입 작성
- 프로토타입 사용자 평가 및 정련화
- 생산
- 나선형 모델 (Spiral Model)
- 프로토타입 모형과 폭포수 모형을 융합한 모델이다.
- 대형 프로젝트에 주로 사용된다.
* 브룩스의 법칙 (Brooks) : 소프트웨어 개발 일정이 지연된다고 말기에 새로운 인원 투입하면 일정이 더 늦춰짐
그럴 법도 한게, 1.에서 살펴봤듯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엔 시간과 돈이 상당히 많이 들기 때문임.
2-4.
유지보수 (Maintenance) (중요)
- 전체 개발비용의 70%를 차지한다.
- 유지보수의 종류 4가지는 필수 암기사항이다.
- 수정 유지 : 오류를 발견하고 수정하는 작업
- 적응 유지 : 변화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작업
- 완전 유지 : 새로운 성능과 기능에 맞게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작업
- 예방 유지 : 미래의 유지보수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기본 기능 제공 작업
3. IPT기법
Def : 보다 향상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지원하는 도구
IPT기법에 사용되는 주요 도구는 다음 세 가지가 있다.
- 구조적 프로그래밍 (Structured Programming) (중요)
-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한다.
- 단계별로 묶어 덩어리로 처리한다. 이를 모듈이라 부른다.
- 단일 입출구를 따르며 3가지 제어구조(순차, 선택, 반복)만을 허용하는 제한적 코딩이다.
- HIPO (Hieracechy plus Input Process Output)
- 세 가지 다이어 그램 이용. IPO(Input, Process, Output)의 각 기능에 맞게 처리한다.
- 이와같은 처리 절차를 하향식으로 표현한다.
- 도식 목차엔 총괄 / 상세 도표가 있다는 것 정도만 알자.
- N-S Chart
- 화살표(방향성 나타내는 기호)가 없는 구조적 프로그램 개발 방법
- 마찬가지로 3가지 제어구조 (순차, 선택, 반복) 기능을 수행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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